Home > IBEDU 공부법 > 청소년 자기주도학습
이 콘텐츠를 수강하시기전에…. | |||||||||||||||||||||||||||||||||||||||||||||||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의 차이 만큼이나 아는 것과 제대로 아는 것은 차이가 있다" |
|||||||||||||||||||||||||||||||||||||||||||||||
갈수록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해지는 이유는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때문입니다. 21C 인재상이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가진 자기주도학습자"로 바뀌었고, 제7차 교육과정이 "사회변화 대응능력과 자기주도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바뀌었으며, 입시제도에서도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중시하는 수시가 확대되었습니다. |
|||||||||||||||||||||||||||||||||||||||||||||||
이런 변화에 발맞춰 공교육에서는 자기주도학습 관련 교사, 학부모, 학생 연수가 확대되어 왔고, 2010년까지 교육 복지사, 2015년까지 진로 상담사, 2020년까지 학습 지도사가 각 학교에 배치될 거라 예상됩니다. 사교육에서는 오프라인 중심 교육에서 온라인과 학습관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온/오프 통합 교육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공교육은 '집체 교육과 소수 혜택'이라는 한계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가 있고, 사교육은 '개인 맞춤식 프리미엄 교육'으로 차별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과제가 있습니다. |
|||||||||||||||||||||||||||||||||||||||||||||||
'자기주도학습'이란 말을 많이 보고 들었지만 그게 뭐냐고 물어보면 선뜻 답변 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우리는 이해한 것만 표현할 수 있고, 실천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기주도학습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한 이유는 이해가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자기주도학습을 10층짜리 건물을 짓는 것에 비유해 보면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
|||||||||||||||||||||||||||||||||||||||||||||||
건물을 지으려면 우선 땅이 있어야 합니다. 땅에 해당하는 것은 성공인의 요소인 '성품'과 '역량'입니다. 땅이 무르냐, 단단하냐에 따라서 건물의 안전이 좌우되듯이 성품과 역량이 얼마나 잘 갖춰졌느냐에 따라서 자기주도학습의 성패가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설계도가 있어야 합니다. 설계도는 '진로'와 '입시', '학습'이라는 3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만든 로드맵에 해당됩니다. 진로는 어디로 가야할지 방향을 정하는 것이고, 입시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기 위한 중간 과정이며, 학습은 일상에서 꾸준히 해야 하는 일들을 의미합니다. 그 다음엔 기둥을 세워야 합니다. 기둥은 '계획'과 '실행', '평가'라는 자기주도학습의 3가지 핵심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기둥이 튼튼해야 건물을 완성할 수 있듯이 계획과 실행, 평가가 잘 갖춰져야 자기주도학습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기둥을 철근으로 엮어서 뼈대를 만들어야 합니다. 뼈대는 자기주도학습의 14요소에 해당되는데, 성실성, 성숙성, 풍요의 심리, 자신감, 노력, 인내, 끈기, 정신관리, 학습관리, 환경관리, 건강관리, 집중력, 이해력, 암기력 등 이 포함됩니다. 뼈대가 가로, 세로로 잘 연결돼야 튼튼해 지듯이, 자기주도학습의 14요소가 조화와 균형을 이뤄야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탄탄해 집니다. 이어서 시멘트로 살을 붙여서 벽을 만들어야 합니다. 벽은 과목별 학습법과 예습수업복습 방법, 시간관리, 정리의 기술, 시험의 기술 등 구체적인 학습 방법을 의미합니다. 끝으로 인테리어를 해야 합니다. 인테리어는 애완동물에게 가르치기, 노래로 암기하기, 포스트잇 활용하기 등 개인적인 공부 스킬과 노하우를 의미합니다. 이제 멋지게 완성된 자기주도학습 건물의 모습이 머릿속에 그려질 것입니다. |
|||||||||||||||||||||||||||||||||||||||||||||||
요즘 교육 현장에서 만나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반응은 비슷합니다.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겠는데, 실천이 잘 안 된다고 얘기합니다. 본 청소년자기주도학습은 이런 욕구를 충실히 반영해 '실천'에 초점을 맞추고 오랜 시간 동안의 교육현장 경험과 노하우를 집약해서 완성한 것입니다. 정보 부족 시대를 지나 정보 홍수의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
|||||||||||||||||||||||||||||||||||||||||||||||
진정한 자기주도학습자는 "성품과 역량을 바탕으로 진로와 입시, 학습에 관한 로드맵을 갖추고, 자기주도학습의 14요소에 따라 계획과 실행, 평가를 잘 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자기주도학습자로 거듭나는 과정은 대나무가 자라는 것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대나무는 씨앗을 뿌린 후에 처음 4년동안은 죽순만 조금씩 자랍니다. 그 동안에 땅속으로 뿌리를 깊숙이 내리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5년째가 되면 무려 25m나 자란다고 합니다. 25m를 자라기위해 4년 동안 자신을 가다듬고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
|||||||||||||||||||||||||||||||||||||||||||||||
청소년 자기주도학습 에니메이션을 잘 활용한다면 우리 아이들이 자기주도학습의 뿌리를 튼튼하게 내리고, 힘차게 줄기를 뻗으며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고, 꿈과 목표라는 화려한 꽃을 피울 수 있도록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우리 아이들의 작은 행복을 위해 크게 쓰여지길 바라며… |
|||||||||||||||||||||||||||||||||||||||||||||||
그럼 학습목표와 학습목차를 알아볼께요. | |||||||||||||||||||||||||||||||||||||||||||||||
학습개요 총 21차시의 튜토리얼 기반으로 제작된 본 과정은 수업의 몰입을 위한 세미스토리텔링 방식의 콘텐츠로 전개하였으며 제시되는 핵심 내용은 핵심카드화하여 실제 공부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로 구성되었습니다. 학습목표 동기부여를 통한 건강한 자아 이미지 정립, 꿈과 목표 설정을 통한 지속적인 동기부여 효과, 쉽고 재미있는 공부의 원리를 이해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학습화면 학습목차 |
|||||||||||||||||||||||||||||||||||||||||||||||
|
|||||||||||||||||||||||||||||||||||||||||||||||
강사프로필 한국 학습법 센터장 현, 한겨레교육문화센터 자기주도학습 전문가과정 주임교수 전, EBS 라디오 <직장인 성공시대> 성공학습코치 전, 2009 헤럴드경제 신한국 이끄는 리더 선정 교육/강연 한국표준협회 주최 명품교육 컨설팅단 연수강사 (교장/교감) 전남 교육 연수원 주최 초등 학교경영 전문가 과정 강사 (교장) 경기도 교육청 명품교육 학부모 연수 강사 (25개 교육청 순회 강연) 웅진 패스원 한교고시학원 학습법 강의 저서 • 공신들의 7가지 습관 (지상사/2010) • 자기주도 공부습관 (지상사/2010) • 전교 1등 어린이 자기주도 공부법 (뜨인돌/2010/공저) • 독서로 시작했다 : 명강사와 작가가 되는 길 (지상사/2010) • Pump Up : 끊임없이 동기 불어넣기 (지상사/2009) • 왜 자기주도학습일까 (지상사/2009/공저) • 어린이를 천재로 만드는 독서법 (키즈조선/2009/공저) • 서상훈의 자기주도학습 전략 (전나무숲/2009) • 초등 공부습관이 평생성적을 만든다 (경향에듀/2009/공저) • 한 번에 합격하는 올패스 공부법 (한언/2008/공저) • 나를 천재로 만드는 독서법 (지상사/2008) • 중1 공부습관으로 명문대 완전정복 (물음표/2007) |
|||||||||||||||||||||||||||||||||||||||||||||||
많은 분들이 수강후기를 보내주셨습니다. | |||||||||||||||||||||||||||||||||||||||||||||||
|
|||||||||||||||||||||||||||||||||||||||||||||||
이 콘텐츠를 통해서 얻게 되는 이익이란? | |||||||||||||||||||||||||||||||||||||||||||||||
|
|||||||||||||||||||||||||||||||||||||||||||||||
자 그럼 이제부터 수강을 해볼까요? | |||||||||||||||||||||||||||||||||||||||||||||||